2019년 4월 20일 토요일


LE용으로 찍은건데 SE도 거의 똑같음


기름기 좔좔 흐르는 피부를 만들고 싶은 너를 위해

간단하게 ENB에서 어떤 항목이 광택 조절이 가능하게 하는지 설명해준다


쉬프트 엔터 누르면 위처럼 ENB 설정창이 나온다

일단 피부 광택을 설정할수 있는 스펙큘러값을 설정할수 있는 항목은 두가지인데

ENVIRONMENT 랑 OBJECT 두개다

차이점은 전자는 캐릭터뿐만 아니라 모든 사물 적용이고

후자는 캐릭터 피부만 적용한다




ENVIRONMENT 항목에서 내리면 스펙큘러 설정값이 시간대,내부설정별로 나뉘어져 있는데

정확한 개념은 나도 모르고
amount 붙어있는 값은 순수하게 광택을 늘려주고
power 붙어있는건 젖은 효과를 유지하되 광택을 줄여준다

둘다 스까면 온몸을 윤활류로 칠한듯한 물광피부를 만들수있음



그 외에 아래 light 항목은 광택 자체의 밝기 파워를 지정해주는데 높으면 광택부분이 너무 밝게 표시되기도 한다
light쪽은 본인 취향에 맞게 설정해주자, 참고로 나는 0~0.2 사이에 셋팅함


낮시간대이니 만큼 day쪽 amount 값을 15로 늘리니 피부부터 머리카락, 가죽광택이 확 살아났다


반대로 Power쪽 항목을 늘렸더니 광택이 더 죽어버렸다
Power 쪽 항목을 늘려서 젖은효과를 내려면 기존 amount 값도 같이 높아야한다



물론 ENVIRONMENT 항목에서 설정하면 나무나 돌까지 기름 잔뜩 끼얹은 꼴이 되니

본래 목적인 캐릭터 피부 광택만 적용할수 있게 OBJECT 항목에서 설정하겠다



OBJECT 열고 아래로 내리면 위에 light값 빼고 amount와 power 두개 그대로 있는걸 볼수있는데

여기서 설정은 오직 캐릭터 피부에만 적용된다


낮시간대 amount 쪽 설정값을 15로 설정했더니 아까처럼 피부 광택이 늘어났지만

이번에는 장비나 머리카락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말 그대로 피부에만 적용됨


amount를 15로 올리고 power쪽을 20대로 맞추니까
젖은 효과는 유지되지만 광택이 줄어서 좀더 물에 젖은듯한 느낌을 준다


취향에 맞춰서 설정하고 save를 하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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